본문 바로가기
대출·금융

<대한민국 진짜 역세권 아파트> 블로그 방문을 환영합니다!

by Apt Explorer 2022. 12. 31.
반응형

"2022년 전국 아파트 전년말 기준 3.125% 하락 마감, 하지만 이게 시작일지도.."

정부의 정책 부작용과 저금리로 인한 유동성으로 지난 2014년부터 2021년까지 8년 연속 상승하던 서울 아파트 가격 상승세가 마침내 2022년 꺾이게 되었습니다.

KB부동산 통계 기준 2022년 12월 전국 아파트 월간매매가격 지수는 96.570으로 전년 말 대비 3.125% 하락, 서울 아파트 월간매매가격 지수는 96.810으로 전년 말 대비 2.965% 하락한 것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해당 전국 및 서울 아파트 월간매매가격 지수를 봤을 때 현재의 아파트 가격은 이미 2021년 9월 수준으로 회귀한 것으로 보이고, 이 말은 즉 2021년 10월부터 2022년 9월까지 뒤늦게 패닉을 보이며 아파트 매수에 뛰어든 일부는 선량한 피해자(?)로 남았다는 얘기입니다.

"통쾌한 복수의 시간,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또 다른 기회의 시간"

지난 긴 아파트 가격 상승기 동안 누군가는 제로금리를 활용한 활발한 투자로 부동산을 포함해서 엄청난 보유자산 가격 급등을 맛보며 큰 성공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반면 이러한 적극적인 투자에 동참하지 못한 상당수의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은 자신들을 ‘N포세대’, ‘벼락거지’라고 하고, ‘이번 생은 망했어’라며 큰 상대적 박탈감과 불안감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반대로 그들의 시간이 왔습니다. ‘벼락거지’를 비웃었던 ‘영끌거지’가 비명을 지르고 밤잠을 설치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고금리와 인플레이션, 그로 인한 경기침체, 3기 신도시 등 대규모 주택공급으로 한동안 집값은 하락 사이클에 접어들 것이고 그 폭 또한 매우 깊을 것으로 보입니다.

8년 만에 찾아 온 집값 하락 사이클에 이미 일부 까페 및 블로그, 유튜브에서는 잠실, 고덕, 안양, 동탄 등 주요 지역 아파트의 급락한 실거래가를 게시하며 축제(?)를 즐기는 사람들로 넘쳐나고 있습니다.

바로 이 순간이 누군가에게는 그동안 갈고닦은 복수의 칼날을 꺼내 보일 통쾌한 시간이자 안도의 시간이 되겠지만, 지금의 자산 가격 하락, 각종 규제 해제 등의 상황은 수 많은 고액 자산가 및 현금 보유자, 상급지 이사 실수요자들에게는 또 다른 기회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직주근접 트렌드의 가속화, 대한민국 역세권 블로그를 시작해 보려는 이유"

어쩔 수 없이 맞벌이를 하며 동시에 9살 아이를 키우는 제 모습은 가장 일반적인 대한민국 가정의 현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생활 수준의 향상, 여성의 적극적인 사회진출 등 여러 이유로 맞벌이 가정이 늘어났고, 부모 중 한 명은 어쩔 수 없이 직장생활과 육아라는 임무를 동시에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직장과 가까운 곳에 거주하기를 희망합니다. 

실제로 서울 근로자 10명 중 3명이 강남에서 일하고 사업체 10곳 중 2곳이 강남에 있다는 뉴스가 있지만 모든 사람이 강남에 살 수는 없기 때문에 그 대안으로 강남으로 쉽게 갈 수 있는 곳을 찾게 되고, 또 그러다 보면 역세권 또는 초역세권을 선호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대한민국 진짜 역세권 아파트>라는 타이틀로 블로그를 시작 및 운영하면서 진짜 역세권 아파트를 찾아내고 그 아파트의 매매가, 전세가, 거래량 등의 추이를 지켜보며 제 글을 읽는 분들께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제 자신의 부동산 인사이트 향상을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부동산은 입지다'라는 말이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직주근접이 최우선 순위이지 않을 수 있고, 또 어떤분은 직주근접 외 학군 등 다른 조건이 복합적으로 요구되는 상황일 것입니다. 이에 저는 진짜 역세권 아파트를 찾아보는 것을 시작으로 더 나아가서는 학세권, 숲세권, 몰세권 등의 정보도 함께 주목하며 살펴 볼 예정이며, 이와 관련한 주요 부동산 뉴스도 함께 다뤄볼 계획입니다. 

제가 시작하는 이 주제의 블로그가 다른분들에게도 약간(?)의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